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Jira 보드에 Story 이슈 기준으로 스웜레인 만드는 방법

TECH

by walkinpcm 2021. 7. 14. 21:32

본문

최근에 참여하는 프로젝트에서 과제 관리를 Jira에서 하기로 하였고, Epic-Story-Task 3가지 이슈 타입을 주요하게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Epic 이슈 하위에 User Story 단위로 Story 이슈를 만들기로 하였고, Story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무 작업들을 Task 이슈로 다루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Task의 진행상황을 보기 위해서 보드에서 Story 이슈 단위로 스웜레인을 구성하여 Story 이슈별 Task 상태를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2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1) Story 이슈에는 Epic 이슈처럼 자식 이슈를 연결 할 수 없다.

(2) 스웜레인 기준에 기본적으로 Story 이슈가 없다.

 

이 두 가지 문제는 다행히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있었고, 그 방법은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슈 Link Type에 부모/자식 관계를 추가한다.

(2) 스웜레인 기준을 '쿼리'로 선택해서 직접 스웜레인을 구성하고 싶은 Story 이슈별로 등록한다.

 

이 두 가지를 조금 더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1) 이슈 Link Type에 부모/자식 관계를 추가한다.

Story 이슈와 Task 이슈를 부모-자식 관계를 갖게 하기 위해서 이슈 Link Type에 아래 2가지를 추가하고 싶었습니다.

- is parent of

- is child of

 

이슈 LInk Type은 이슈 설정에서 관리할 수 있는데요. 메뉴를 찾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어떻게든 찾아가는 방법을 알게 되긴했지만, 편하게 찾아가려고 페이지 경로를 기록해둡니다.

이슈 Link Type 설정 페이지: {Jira 프로젝트 호스트 주소}/secure/admin/ViewLinkTypes!default.jspa

 

설정 페이지만 잘 찾아가면 Link Type을 추가하는 것은 쉬웠습니다.

 

(예시) 이슈 Link Type 추가 화면

 

(2) 스웜레인 기준을 '쿼리'로 선택해서 직접 스웜레인을 구성하고 싶은 Story 이슈별로 등록한다.

스웜레인 기준을 '쿼리'로 선택하면 직접 JQL을 작성하여 스웜레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은 Story 이슈별로 스웜레인을 만들고, 해당 스웜레인에는 각 Story 이슈와 부모-자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Task 이슈들을 보고 싶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JQL을 작성하였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2개의 스웜레인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JQL에서 linkedIssues 구문입니다. 이 구문을 이용하면 이슈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이슈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예시) linkedIssues 구문을 이용한 JQL로 스웜레인 구성하기

 

linkedIssues 구문의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issue in linkedIssues({기준 이슈 식별자}, {Link Type})

ex. issue in linkedIssues(JIR-7, "is parent of")
의미. JIR-7 이슈가 'is parent of' type으로 연결하고 있는 이슈들

 

이렇게 하여 Story 이슈를 기반으로 스웜레인이 구성된 보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예시) Story 이슈를 기준으로 구성한 보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